본문 바로가기

메이킹 DIY

뚝딱 뚝딱 신기한! 최강의 퀄리티! 이것바로 DLP 3D프린터!!

728x90
반응형

 

3D프린터 하면 생각나는 것은!!

적층 해서 출력하고 퀄리티가 레이어층에 따라서 다르다는 점이 항상 생각 나는 점인데요..!

그렇다면 퀄리티가 무척이나 좋은 프린터가 무엇이 있을까? 찾아보니까 DLP 3D프린터가 있더라고요~

방식이 레진으로 출력하고 레이어 가 마이크로 단위 출력이다 보니 퀄리티가 정말... 너무 훌룡 했습니다..!

 

 

장비의 전체적인 모습은 이렇게 생겼는데요..! 백색의 프레임에 아크릴 커버거 인상이 깊네요

 

 

옆에 있는 장비는 무엇인가 봐 보니까~

DLP 3D프린터 즉 레진으로 출력하는 프린터의 경우 출력될 때 액상으로 출력을 하고 경화를 시키다 보니까 최종적으로 출력물이 좀 더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서 별도의 경화기가 있으면 사용하기 편한데요!

자연 경화의 경우 시간이 좀 오래 걸리지만 자연스럽게 경화가 되고 기계를 활용할 때는 빠르게 경화시키다 보니까 약간의 변색은 있을 수 있어요!

 

 

그리고 레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세척기가 있으면 좋은데~ 초음파 세척기가 정말 탁월하더라고요!

액체는 에탄올로 레진의 달라붙는 성질을 없애 줍니다!

 

 

에탄올로 세척을 했다면 주변을 털어서 날려야겠죠~

이때 확실하게 효과가 있는 게! 바로 컴프레셔~ 마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아요!

 

 

조금 주변이 어지러운데~ 다 필요한 도구입니다!

레진을 담아둔 레진 용기와 출력물을 제거할 수 있는 스크래퍼와 니퍼!

그리고 에탄올이 담아있는 분무기와 사포~!

정말 필요한 도구들만 있는데.. 아무래도 FDM 3D프린터보다는...

후가공이 조금 더 번거운 점은 있어요 정리도 그렇고요 ㅎㅎ

 

 

출력을 하면 저렇게 디스플레이 창에 레이어 층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미지로 나오니까 신기합니다!

UV램프가 점등될 때는 아래에서 보랏빛 이 나오는데~ 너무 자주 보고 있어도 좋지는 않아요!

 

 

출력물이 잘 나오면 저렇게! 거꾸로 붙어서 나옵니다~

 

728x90

출력물을 가공한 건데 깔끔하게 잘 나온 거 같네요~

그 외 다양한 출력물들이 있는데 한번 봐볼까요~?

 

 

이건 약간의 색소를 첨가한 건데 물처럼 투명하고 푸르게 잘 나왔네요!

 

 

DLP 3D프린터의 장점은 저렇게 매쉬 형태의 구조도 무척이나 잘 나온다는 점이에요!

 

 

심장 모형도 있네요~

 

 

이건 출력이 좀 어렵지만! 연성의 재질도 출력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이것은... 숙련도 문제..!

 

 

테디베어도 잘 나와 있네요~!

 

 

DLP 3D프린터는 캐릭터, 모형뿐만 아니라

의료용 치아, 주얼리 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영화 어벤저스의 타노스... 다 본 지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또 보고 싶네요..!

 

 

채색을 하면 저렇게 좀 더 디테일한 모습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역시 색이 있어야 하네요!

 

 

저렇게 보니까 정말 자동차랑 똑같네요!

 

정말~ 신기하고 멋진! 장비인 거 같네요! 활용하면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